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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구규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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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구규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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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경기장

코트와 프리죤을 포함한 것을 말한다. 경기장은 양 코트가 동일한 직사각형이어야 한다.

2. 규격

코트는 18x9m(초등 16mx8m) 직사각형이며, 구획선으로 부터 최소한 3m 의 프리죤이 있어야 하고 코트 면위 7m까지에는 어떠한 장애물이 있어서는 안된다. FIVB국제경기에 있어서는 프리죤은 사이드라인으로 부터 최소한 5m, 엔드라인으로 부터 8m 가 되어야 하며 또한 코트 면위는 최소한 12.5m 까지의 공간에 어떠한 장애물도 있어서는 안된 다.(올림픽, 세계선수권대회는 사이드라인으로부터 6m, 엔드라인으로부터 8m)

3.코트의 표면

경기장의 표면은 균일하고 수평하며 평탄해야 한다.

경기장의 표면은 경기자가 부상을 당할 위험물이 있어서는 안되며 거칠거나 미끄러운 표면 에서의 경기는 금지되어 있다. FIVB 세계 그리고 공식경기에 있어서는 목재나 합성표면만이 인정되며, 경기전에 FIVB 의 승인 을 받아야 한다 1.2.2 실내코트의 표면은 밝은 색이어야 한다. FIVB 세계 그리고 공식경기에 있어서는 구획선은 백색이어야 하며 코트와 프리죤의 색이 각각 달라야 한다.

실외 코트의 경우에는 배수를 쉽게 하기 위하여 1m 에 5mm 비율의 경사까지는 허용된다. 딱딱한 물체로 된 라인은 금지되어 있다.

4.코트의 라인

코트는 5cm 폭의 선으로 그려야 하며, 선은 밝고 플로어와는 다른 색이어야 한다. 구획선 두 사이드라인과 엔드 라인은 코트 구역내에 그려진다.센터라인 센터라인에 중심선을 따라 각각 9x9m(초등 8mx8m) 두개의 코트로 2등분된다. 센터 라인은 네트 바로 밑으로 하여 양 사이드 라인을 연결한다.어택라인 어택라인은 센터라인으로부터 3m 후방에 각각 그려진다. FIVB 세계 그리고 공식경기에 있어 서는 어택라인은 폭 5cm, 길이 15cm인 5개의 짧은 선을 사이드 라인으로부터 각각 20cm 로 떨어뜨려 1.75m 의 점을 양쪽으로 그려야 한다.

5. 죤과 에리어

프론트 죤 프론트 죤은 센터라인과 후방에 그려진 어택 라인 사이의 구역이다.(라인의 폭은 그 구역에 포 함됨) 프론트죤은 양 사이드 라인 밖으로 프리죤까지 연장되는 것으로 한다. 서비스 죤 서비스 죤은 엔드라인 후방(엔드라인은 포함되지 않음)에 9m(초등 8m) 의 폭을 갖는 에리어이다. 양 에리어는 각각 길이 15cm 의 짧은 선으로 구별한다. 이 선은 엔드라인 후방 20cm 되는 곳에 엔드라인과 수직으로 양측 사이드 라인 연장선에 그려 져야 한다. 이 두 직선은 서비스 죤 내에 포함된다. 서비스 죤의 폭은 프리죤의 끝까지이다. 경기자 교대 지역 경기자 교대지역은 두 어택라인의 연장선과 기록석까지의 구역이다. 워밍 업 에리어 FIVB 세계 그리고 공식경기에 있어서는 약 3x3m 의 워밍 업 에리어가 선수 벤치 사이드 코너 프리죤 지역의 바깥쪽에 설치된다 벌칙 에리어 벌칙 에리어는 약 1x1m의 크기로 팀 벤취 뒤 1.5m 에 위치하며, 5cm 넓이의 붉은 선으로 표시 되고 2개의 의자가 놓여져 있어야 한다.

6. 기온

최저 온도는 섭씨 10도(화씨50도) 보다 낮지 않아야 한다. FIVB 세계 그리고 공식경기에 있어서는 최대 온도가 섭씨 25 보다 높지 않아야 되고 최저 온도 는 섭씨 10도 보다 낮지 않아야 한다. FIVB세계 그리고 공식경기에 있어서는 최대온도가 섭씨 25도 (화씨77도)보다 높지 않아야 되고 최저 온도는 섭씨 16도(화씨61도)보다 낮지 않아야 한다

7. 조명

FIVB 세계 그리고 공식경기에 있어서는 경기장의 조명은 코트 표면 1m 의 상단에서 측정하여 1000-1500 룩스(lux) 이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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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네트의 높이

네트는 센터라인의 수직상에 설치해야하며, 그 높이는 남자 2.43m , 여자 2.24m가 되어야 한다.(초등 남녀 모두 2m) 네트의 높이는 측정자로 네트 중앙에서 잰다.
네트의 양끝은(사이드 라인 위) 코트 표면으로부터 동일한 높이로 설치해야 하며, 규정의 높이 보다 2cm 를 초과해서는 안된다.

2. 네트의 구조

네트는 폭 1m 길이 9.50m로 센터 라인의 중심선 수직 상에 설치한다. 네트는 10cm 사방의 검정색 망목으로 만들어진 것을 사용한다. 네트 상단에는 5cm 폭의 수평 밴드가 있어야 하며 두 겹의 흰색 덮개로 전 길이에 꿰맨다.

밴드의 양끝에는 구멍이 있어야 하고 이 구멍을 통해 한 개의 끈이 통과하게 하여 밴드에 강하게 매여져 있게 하고 이 끈은 지주에 고정하여 네트의 상단이 단단히 유지되도록 한다.

밴드 내에는 유연한 철선이 들어 있어서 네트를 지주에 강하게 잘 맬수 있어야 한다.

네트 하단에는 (수평 밴드가 없음) 로프가 있고 이 로프는 네트의 망을 통해 연결되어 지주에 묶여 네트의 하단이 단단히 유지되도록 한다.

3 사이드 밴드

폭 5cm , 길이 1m 의 백포를 양 사이드 라인 상단에 네트와 수직이 되게 달아야 한다. 사이드 밴드는 네트의 일부분으로 간주된다.

4 안테나

안테나는 길이 1.80m 직경 10mm 의 유연한 대를 말한다. 안테나는 파이버 글라스나 이와 유사한 재질로 만들어야 한다. 안테나는 사이드 밴드 외측에 접하여 네트의 각각 반대편에 설치한다. 안테나는 네트 위로 80cm 나오도록 하고 10cm 간격으로 밝고 뚜렷이 나타나는 색으로 가능한 빨간색과 흰색으로 표시되어야 한다.

안테나는 네트의 일부분으로 간주되며 허용공간의 옆 한계를 나타낸다.

지주는 둥글고 매끄러워야 하며, 줄로 연결하여 마루 바닥에 고정시키는것은 금지되어 있다.

즉, 방해가 되거나 위험한 시설물이 없어야 한다.

5 지주

지주는 사이드 라인으로부터 50cm 이상 1m이내 떨어져 있어야 하며 경기장 표면에 고정되어 있어야 한다. 높이 2.55m의 두 개의 지주는 조정이 가능해야 한다.

6 기타

설비 기타의 모든 설비는 FIVB 규정에 의해 결정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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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볼의 기준

볼은 둥글어야 하며 고무 또는 이와 유사한 재료로 만든 내피를 연한 가죽 또는 인조가죽으로 싸서 만들어야 한다. 색상은 동일한 밝은 색, 혹은 다양한 색상이 조합된. 공식 국제경기에서 사용되는 볼의 외피의 재질이나 볼의 색상등은 FIVB의 기준에 부합되어야 한다. 공의 둘레는 65cm 이상 67cm 이하(초등 62cm 이상 64이하) 이어야 하며 무게는 260g이상 280g이하(초등 240g이상 260g이하)여야 한다. 볼의 내부 기압은 0.30 ~ 0.325kg/cm (294.3 ~ 318.82mbar 또는 hpa)이어야 한다.(초등은 통상 4호볼이라 칭함)

2 볼의 균일성

배구 경기에 사용되는 모든 볼은 둘레, 중량, 기압, 형태, 색상 등이 같은 규격이어야 한다. FIVB 가 예외를 인정하지 않는 한 FIVB 세계 그리고 공식경기에서는 FIVB 공인구를 사용하여야 한다.

3 쓰리볼 시스템

FIVB 국제 경기에서는 3개의 볼이 사용된다. 이경우 6명의 볼 키이퍼는 프리 죤의 각 코너에 1명씩 그리고 주심과 부심뒤에 1명씩 있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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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구성과 등록

한 팀은 최대한 12명의 경기자와 1명의 감독, 1명의 코치, 1명의 트레이너 그리고 1명의 의사로 구성된다. FIVB 그리고 공식경기에서 의사는 사전에 FIVB에 등록되있어야 한다. 각 팀은 12명의 선수의 최종 리스트에 한명의 수비전문선수인 "리베로"를 지명할 수 있다. 경기기록 용지에 기록된 경기자들만이 그 경기에 참가 할 수 있다. 팀의 주장과 감독이 경기 기록 용지에 일단 사인을 하면 기록된 경기자들은 바꿀 수 없다.

2. 팀의 위치

플레이 하지 않는 경기자는 팀 벤치에 앉아 있거나 자기편 코트쪽에 있는 워밍 업에 리어에 있어야 한다. 감독과 팀 멤버들도 벤치에 앉아 있어야 하나, 잠시 자리를 이탈 할 수 있다. 팀 벤치는 프리 죤 바깥의 기록석 옆에 설치된다. 경기중 허가된 멤버들만 벤치에 앉을 수 있고 공식 연습에 참가 할 수 있다

타임 아웃중 경기자는 프리죤에서 볼을 갖고 준비운동을 할 수 없다. 그러나 세트간의 휴식 시간에는 프리죤에서 볼을 갖고 준비 운동을 할 수 있다

3. 경기자의 복장

경기자의 복장은 셔츠, 팬티, 양말, 그리고 운동화이다. 팀의 모든 경기자의 셔츠, 팬티, 양말의 색깔과 디자인은 동일해야 한다.(리베로는 제외) 경기자의 운동화는 그 바닥이 뒤꿈치 없는 고무나 가죽으로 만든 가볍고 유연한 것이어야 한다. FIVB 세계 시니어 대회와 대륙대회는 한 팀의 운동화의 색상도 동일해야 한다. 단, 상표의 색상 과 디자인은 다른것이어도 된다. 셔츠와 반바지는 FIVB 공인 규격에 맞아야 한다. 경기자의 유니폼 번호는 1에서 18번까지 이어야 한다

경기자의 번호는 유니폼 상의 앞 뒤 중앙에 붙여져야 한다. 번호색깔은 셔츠와는 다른 대조색이 되어야 한다. 경기자의 번호는 최소한 가슴에 15cm, 등에 20cm크기의 번호를 달아야 한다. 숫자의 너비는 최소 한 2cm로 한다. FIVB 세계 그리고 공식경기에서 경기자의 번호는 팬티의 오른쪽 다리부분에 새겨져야 한다. 경기자의 번호는 높이 4 ~ 6cm 가 되어야 하며, 숫자의 넓이는 최소한 1cm로 한다. 팀 주장은 셔츠의 가슴 쪽에 붙여진 번호밑에 8 x 2 cm 크기의 표지를 달아야 한다. 리베로를 제외하고는 공식번호가 없거나 다른 선수와 색상이 다른 경기복을 착용하는 것은 금지된다.

4. 복장의 변경

주심은 1인 또는 그 이상의 경기자에게 다음과 같은 것을 허가할 수 있다.맨발로 하는것 젖은 유니폼을 동일한 색, 디자인, 번호로 세트간 또는 경기자 교대후 새것으로 바꾸어 입는 것

날씨가 추운 경우 주심은 팀 전체가(리베로는 예외) 동일색, 디자인 정규의 번호가 붙어있는 트레이닝복으로 경기하는 것을 허가할 수 있다.

5. 금지된 장식구

경기자에게 상처를 입힐 수 있거나 인위적인 혜택을 줄 수 있는 물체를 착용하는 것은 금지된다. 경기자 자신이 책임을 지고 안경 또는 렌즈를 착용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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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주장

경기 개시 전, 팀 주장은, 경기 기록 용지에 사인을 하고 팀을 대표하여 토스를 한다.

경기중 팀 주장은 코트에 있는 동안 경기 주장으로 역할을 한다. 팀 주장이 코트에 없을 경우 감독이나 팀주장은 다른 경기자를 당해 경기 주장으로 지명해야 한 다 이 경기 주장은 그가 교대되어 코트를 떠나거나 또는 팀 주장이 다시 코트로 복귀할 때 까지 주장으로서의 책임을 다한다. 경기 주장은 경기 중단 중 심판에게 다음과 같은 것을 말할 수 있다.

경기 규칙의 적용이나 해석에 대한 설명을 요구 할 수 있다. 그는 또 팀 동료를 대신해서 요구나 질문을 관계 심판에게 말할 수 있다. 만약 경기주장이 주심의 설명에 동의를 하지 않는다면, 그는 주심의 판정에 납득할 수 없음을 주심에게 즉시 말하고 경기가 끝난 후 경기 기록 용지에 공식 항의의 기록을 할 것임을 말 할 수 있다.

* 다음의 것들에 대한 허가를 요구할 수 있다.

a) 유니폼이나 복장을 바꾸는 것

b)자기 편 및 상대 팀의 위치를 확인하는 것

c)네트, 플로워, 볼의 점검

타임아웃이나 경기자 교대등을 요구할 수 있다.

경기 종료후 팀주장은 심판원에게 감사를 표하고 경기의 결과를 확인한 후 경기 기록 용지에
사인을 한다.

경기중 경기 주장이(혹은 교대된 주장) 주심에게 이의를 제기했었다면 그것을 확인하고 공식항의의
내용을 기록 용지에 기입한다.

2. 감독

경기중 감독은 코트 밖에서 팀의 경기를 관장 하고, 스타팅 멤버와 교대선수를 선택하며 경기자들에게 지시를 내리기위해 타임아웃을 요청할 수 있다. 이러한 기능은 부심과의 공식적 접촉하에 이루어진다.

감독은 매 세트의 개시 전에 경기자의 위치를 라인- 업 용지에 기입하여 사인한 다음 기록원 또는 부심에게 제출해야 한다.

경기중 감독은 매 세트의 개시 전에 경기자의 위치를 라인- 업 용지에 기입하여 사인 한 다음 기록원 또는 부심에게 제출해야 한다.

경기중 기록원과 가장 가까운 벤치에 앉아 있어야 하나, 잠시 자리를 비울 수 있다.

타임 아웃과 경기자 교대를 요청할 수 있다.

감독은 일어서거나 자기팀 벤취 앞 프리죤에서 웜업 지역까지 움직이며 작전지시를 할 수 있다. 단, 경기를 방해하거나 지연시켜서는 안된다.

3 .코치

코치는 팀 벤치에 있을 수 있으나 경기에 개입할 권리는 없다.
감독이 자리를 비울 경우 경기주장의 요청과 주심의 승인을 얻어 코치가 감독의 임무를 대신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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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득 점

플레잉 반칙 규칙에 어긋나는 행위를 하거나 위반을 했을 때 심판에 의해 휘슬이 불어진다.

심판은 반칙을 선언하고 규칙에 의거 벌칙을 결정한다.

연속적으로 두 번 이상의 반칙을 범했다 하더라도 첫번째의 반칙만을 취한다.

두가지 또는 그 이상의 반칙이 양 팀의 경기자에 의하여 동시에 이루어지면 더블 폴트가 되므로 랠리는 다시 진행된다.

반칙의 결과 반칙의 결과 랠리를 잃는다.

서빙 팀 인 경우 그 팀은 1점을 획득하고 서비스를 계속한다.

서비스리시빙 팀인 경우 그 팀은 1점을 획득하고 서비스권을 얻는다.

2 .세트의 승자

세트의(최종 5세트 예외, 초등 - 3세트)승자는 최소한 2점을 리드해서 먼저 25점을 얻는 팀이 되며, 24:24 동점인 경우 2점차 리드가 될 때까지 경기를 계속한다.

3. 경기의 승자

경기의 승자는 3세트(초등 2세트)를 선취한 팀이 된다.

세트 스코어 2:2 (초등 1:1) 가 되어 최종 세트(5세트)(초등 3세트)는 최소한 2점 리드해서 15점까지 경기한다.

4. 부전패와 불완전 팀

팀에게 경기하도록 요구해도 이것을 거부한 경우 부전패를 선고하며 그 경기에 대해서 각 세트 0:25 경기 결과 0:3 (초등 2:0) 으로 그 경기를 몰수한다.

팀이 정당한 이유없이 정해진 시간에 나타나지 않으면 부전패가 선고된다.

팀이 세트 또는 경기 도중에 불완전하게 되면 그 세트 또는 경기에 지게된다. 상대팀은 그 세트 또는 경기에 이기는데 필요한 점수를 얻게 되며 불완전한 팀의 점수와 세트는 유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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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토스

공식연습 전에 주심은 첫 서비스와 첫 세트의 코트를 결정하기 위해 토스를 행한다.

최종세트(5세트, 초등 3세트)가 될 경우 주심은 다시 한번 토스를 실시한다.

토스는 양팀의 주장을 불러 토스를 행한다.

토스의 승자는 다음의 것을 선택한다.

서비스권이나 서비스 리시브 또는

코트의 선택 토스에 진 주장은 나머지를 취한다.

양 팀이 별도로 공식 연습을 할 경우 최초 서비스권을 얻은 팀이 먼저 한다.

2. 공식 연습

경기 개시 전,공식 경기장 이외에 다른 연습 코트가 있으면 공식 경기장에서

각각 3분간 공식연습을 하고 연습 코트가 없으면 각각 5분간 연습을 한다.(초등 3분)

만약 양 팀 주장이 함께 공식 연습을 하곘다고 요청하면 6분 또는 10분간 공식연습을 할 수 있다.

3. 팀 라인-업

각 팀의 경기자는 항상 6인이어야 한다.

팀의 로테이션 순서는 스타아팅 라인-업에 의해 결정되며 그 세트 동안 유지되어야 한다.

한 팀이 수비 전문인 "리베로" 선수를 등록하고자 할 때에는 그 선수번호를 첫 세트 라인업 용지에

6명의 출전 선수 번호와 함께 기재 하여야 한다.

감독은 매 세트 개시 전, 라인-업 용지에 팀의 스타팅 라인-업을 기입해야 한다.

그는 이 용지에 사인한 후 부심 또는 기록원에게 제출해야 한다.

매 세트의 스타팅 라인-업에 들어 있지 않은 경기자들은 그 세트의 교대 경기자들이다.

일단 라인-업 용지를 부심이나 기록원에게 제출하게 되면 정상적인 경기자 교대를 제외하고

라인-업을 변경할 수 없다.

코트안 경기자의 위치와 라인-업 용지간의 불일치 만약에 세트 시쟉하기전에 불일치가 발견되면

경기자의 위치는 라인-업 용지에 기재된 대로 정정되어야 한다. 벌칙은 없다.

만약에 세트가 시작되기전에 그 세트의 라인-업 용지에 등록되지 않은 경기자가 발견되면

그 경기자는 라인-업 용지에 기재된 대로 교체 되어야만 한다. 벌칙은 없다.

그러나 그 팀의 감독은 코트에 나온 경기자로 경기를 하려고 한다면 정규의 경기자 교대를

요구해야 한다. 이 경기자 교대는 기록 용지에 기록된다.

4. 위치

서어버가 볼을 치는 순간, 각 팀은 로테이션 순서로 코트내에 위치해야 한다.(서버는 제외)

경기자의 위치는 다음과 같이 배열한다.

네트에 위치하는 3인의 경기자는 전위로 위치4(좌측), 3(중앙), 2(우측)의 위치를 차지한다

나머지 3인의 경기자는 후위로 위치 5(좌측), 6(중앙), 1(우측)의 위치를 차지한다.

경기자간의 상대적인 위치

각 후위 경기자는 각각에 대응하는 전위 경기자보다 네트에서 더 후방에 위치해야 한다.

각 전위 경기자들과 각 후위 경기자들은 규칙에 정한 순서에 서로 위치해야 한다.

경기자의 위치는 그들이 지면에 대고 있는 양발의 위치에 의해 결정되고 통제된다.

각 전위 경기자의 한쪽 발의 일부는 대응하는 후위 경기자의 두 발보다센터 라인에 더 가까이

있어야 한다.

각 우측(좌)경기자의 한쪽 발의 일부는 중앙에있는 경기자의 두발보다 우측 (좌)사이드 라인에

더 가까이 있어야 한다.

서비스가 행해진 후, 경기자들은 자기 코트나 프리 죤의 어떤 위치에도 있을 수 있다.

5. 위치의 반칙

팀 경기자들은 서어버가 볼을 치는 순간 자신들의 정 위치에 있지 않으면 반칙이 된다.

서버가 볼을 치는 순간 서어빙 반칙이 되는 경우 그 반칙은 위치 위반보다 먼저 범한 반칙이 된다.

만약, 볼을 친 후에 그 서비스가 실패했을 때는 위치 위반의 반칙이 먼저 범해진 것으로 된다.

위치위반의 결과 팀은 반칙에 대한 벌칙으로 랠리를 잃는다.

경기자들은 정규의 위치로 돌아가야 한다.

6. 로테이션

로테이션 순서는 팀의 스타아팅 라인-업에 의해 결정되고 그 세트의 서비스 순서가 된다.

리시빙 팀이 서비스권을 얻으면, 그 팀 경기자 들은 시계 방향으로 한 자리씩 이동한다.

(2번위치의 경기자는 서비스 할 1번 위치로 이동, 1번 위치는 6번 위치등)

7. 로테이션 반칙

로테이션 반칙이란 로테이션 순서에 따르지 않고 서비스를 행하는 경우이다.

로테이션 반칙의 결과 팀은 반칙에 대한 벌칙으로 랠리를 잃고 경기자들은 정규의 위치로

돌아가야 한다.

또한, 기록원은 반칙을 범한 정확한 시점을 결정해야 한다. 반칙을 범한 사이에 얻은 그 팀의 모든

점수는 무효가 되며 상대편의 점수는 유효가 된다. 만약 경기자가 위치 위반을 했거나 서비스 순서가

틀린 시점을 알 수가 없다면, 기득점의 무효는 없고 오직 벌칙으로 랠리만 잃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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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자 교대는 기록원에 의해 기록된 후 코트 내의 경기자가 코트를 떠나고 다른경기자가 그 위치에 들어가는 행위를 말한다. 경기자 교대는 심판원의 허가를 얻어야 한다

1. 경기자 교대 제한

한 팀은 한 세트에 최대한 6회의 경기자 교대를 할 수 있다. 1인 또는 그 이상의 경기자를 동시에 교대 할 수 있다.

스타팅 라인-업의 경기자는 한 세트 1회에 한하여 코트를 떠나고 그 세트에 복귀할 수 있으며 라인-업 원래의 위치로만 복귀할 수 있다.

교대 경기자는 스타팅 라인-업 경기자의 위치에 세트당 한번 경기에 들어 갈 수있으며, 교대된 경기자에 의해서만 다시 교대할 수 있다.

2. 예외적인 경기자 교대

경기자가 (리베로 제외-초등 리베로 제도 없음) 부상을 당하여 경기를 계속할 수 없게 되면 정규적인 교대를 해야 한다. 만약 이것이 가능치 않으면 그 팀은 규칙의 제한을 넘어 예외적인 경기자 교대를 할 수 있다. 예외적인 경기자 교대란, 부상당한 그 시간에 코트안에 있지 않은 어떤 선수(리베로 제외)라도 부상당한 선수와 교대 할 수 있다. 부상당해 교대한 선수는 그 경기에 다시 들어갈 수 없다.

3. 퇴장에 의한 경기자 교대

자격이 박탈되거나 퇴장 당하는 경기자는 정규의 경기자교대를 해야 한다. 만약 정규의 교대가 불가능하면 그 팀은 불완전 팀으로 선고 한다.

4. 불법적인 경기자 교대


규칙에 정한 제한을 넘는 경기자 교대는 불법이다.(규칙2는 제외)

팀이 불법적인 경기자 교대를 하여 경기가 재개 되었을 때 다음과 같은 절차가 따른다.

이러한 반칙은 랠리를 잃게 되는 제재를 받고 그 경기자 교대는 수정되어야 한다.

반칙을 범한 팀은 반칙을 범한 후의 점수는 취소되고 상대 팀의 점수는 유효가 된다.

5. 리베로 선수(초등 리베로 제도 없음)


리베로 선수는 경기전에 기록용지의 리베로를 위한 특별한 칸에 기록되어야 한다.
그의 번호는 또한 첫 세트 라인업 용지에 추가된다.

리베로 선수에 대한 세부규칙은 다음과 같다.

장비 리베로는 팀 내 다른 선수들과 대조되는 색상의(또는 다른 디자인) 유니폼 팬티
또는 셔츠를 입어 야 한다.

6. 경기 행동

(a) 리베로는 후위지역의 어떤 선수와도 교대할 수 있다.

(b) 리베로는 후위지역 선수로만 경기할 수 있도록 제한된다.
볼 접촉시 볼이 네트 상단 위로 완전히 올라간 경우(코트의 경기지역 및 프리죤을 포함하여)
어디에서도 공격 히트를 할 수 없다.

(c) 리베로는 서브, 블로킹 혹은 블로킹시도를 할 수 없다.

(d) 전위지역에서 리베로에 의하여 손가락으로 오버 핸드 패스된 볼은 네트 상단보다 높은 곳에서
공격할 수 없다. 후위지역에서 오버 핸드로 토스된 것이라면 자유롭게 공격할 수 있다.

7. 경기자 교대

(a) 리베로와 관련된 교대는 정식 교대로 계산하지 않는다. 횟수의 제한은 없으나 그 둘 사이에 한번의 랠리가 있어야 한다. 리베로는 그 리베로가 교대한 선수와 교대가 가능하다.

(b) 교대시기

ⅰ. 부심이 스타팅 라인업을 점검한 후 매 세트 시작할 때
ⅱ. 볼이 아웃 오브 플레이 된 때
ⅲ. 서비스 휘슬 전 리베로는 팀 벤취 앞에 있는 어택라인과 엔드라인 사이의 사이드 라인을
통해서만 들어 갈 수 있다.

8. 새로운 리베로의 재지명

(a) 부상으로 새로운 리베로를 지명할 경우, 주심으로부터 사전 승인을 받아 감독은 그 당시 코트 안에 있지 않은 선수 중 한명을 새로운 리베로로 재 지명 할 수 있다. 부상한 리베로는 시합이 끝날때 까지 다시 경기에 들어 갈 수 없다.

(b) 부상한 리베로와 교대되는 선수는 시합이 끝날 때 까지 리베로로서 그 역할을 계속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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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인 플레이 볼

주심의 휘슬에 의해 서비스를 치는 순간부터 볼은 인 플레이가 된다.

2. 아웃 오브 플레이 볼

심판의 휘슬이 인 플레이 중의 반칙에 의한 것이라면 반칙을 범한 순간에 그 볼은 아웃 오브 플레이가 된다.

3. 볼 "인"

볼은 구획선을 포함하여 코트 내의 지면에 접촉했을 때 그 볼은 인이 된다.

4. 볼 "아웃"

다음의 경우 볼은 아웃이 된다

(a) 볼이 완전히 구획선 외측 지면에 접촉했을 때

(b) 볼이 코트 외측의 물체 또는 천정이나 경기중이 아닌 사람에 접촉 했을 때

(c)안테나, 로프, 지주, 혹은 사이드 밴드 외측 네트에 접촉했을 때

(d)코트의 수직면을 부분적으로 통과했거나 통과허용부분을 완전히 벗어난 경우

(e)볼이 네트 아래 공간을 완전히 통과 할때 아웃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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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지연의 종류

경기의 재개를 방해하는 팀의 부당한 행동은 지연이며 다음과 같은 제재가 부과된다.

1. 경기자가 교대를 지연하였을 때

2. 경기 속행의 지시를 받은 뒤에도 계속 경기 중단을 지연시켰을 때

3. 불법적인 경기자 교대를 요구할 때

4. 동일 경기에서 부당한 경기 중단의 요구를 반복할 때

5. 플레이 중의 경기자가 경기를 지연 시킬 때

2. 지연의 제재

1. 지연 경고 혹은 지연 벌칙은 팀의 제재이다.

2. 지연으로 인한 제재는 전 경기에 지속적으로 유효하다.

(경고를 포함한)모든 지연으로 인한 제재는 경기 기록 용지에 기록된다.

3. 팀 멤버에 의한 첫번째 경기지연은 "지연 경고"의 제재를 받는다.

4. 동일 경기에서 동일 팀은 어떤 종류의 지연이건 또는 어떤 경기자에 의하건 간에 계속적인 지연은

"지연벌칙" 이 되어 랠리를 잃게 된다.

5. 세트 전 혹은 세트 사이에 지연으로 인해 발생한 모든 제재는 다음 세트에 적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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각 팀은 자신의 경기 에리어와 공간에서 플레이하여야 한다. 그러나 볼은 프리죤을 넘어 걷어 올릴 수 있다.

1. 팀의 타구

각 팀은 상대편 코트로 볼을 되돌려 보내기 위하여 최대한 3회 볼에 접촉할 수 있다.
(단,블로킹 의 경우는 예외로 함) 만약 4회 이상의 타구가 행해졌다면, 그 팀은 "포 히트"의
반칙이 된다. 팀 타구 회수는 경기자가 의도적으로 타구한 볼 뿐만 아니라 우연히 접촉된것도
1회로 포함된다.

연속적 접촉 한 경기자가 연속적으로 2회 이상의 볼을 타구할 수 없다. 1동시의 접촉,2인이나
3인의 경기자가 볼을 동시에 접촉할 수 있다.

동일 팀의 2,3 인의 경기자가 동시에 볼을 접촉 했을 때에는 2(3)회 접촉한 것으로 간주한다.
(단,블로킹은 예외) 만일 동일 팀의 2,3 인의 경기자가 볼에 밀접하게 접근했다가 1인이
볼을 접촉했다면 그것은 1회의 접촉으로 간주한다. 경기자간의 충돌은 반칙으로 간주하지 않는다.

네트 위에서 상대 팀과 동시에 접촉한 후에는 어느 편에 볼이 떨어지든지 볼이 들어간 리시빙팀은
다시 볼을 3회 플레이 할 수 있다. 그러나,그 볼이 아웃이 되었다면 볼이 떨어진 반대측팀의 반칙으로
간주한다.

만약 상대 팀에 의한 동시 접촉이 캣치를 유발했다면,그것은 더블 폴트가 되고 랠리는 다시 시작된다.

물체 이용의 플레이
경기장 내에서 경기자는 볼을 플레이하기 위해 자기 팀 경기자나 코트 바깥 물체의 도움을
받을 수 없다. 그러나,자기편 경기자가 반칙을 범하려 할 때 (네트 터치를 하려거나 상대편
코트에 들어가려고 할 때 등) 그 경기자를 붙잡거나 잡아당길 수 있다.

2. 타구의 특성

볼은 신체의 어떠한 부분에 접촉 해도 된다.

볼은 쳐야 하며, 잡거나 던져서는 안된다. 볼은 어느 방향으로든 튕겨 보내도 좋다.

볼은 신체에 접촉이 동시라면 몇 군데에 닿을 수 있다.

* 예외

블로킹시 접촉이 한 행동으로 일어나면 1인 또는 그 이상의 연속적 접촉은 인정된다.
팀의 첫번째 접촉은 볼이 신체의 두군데 이상에 연속적으로 접촉해도 좋다. 그러나 그 접촉은
한 동작중 이어야 한다.

플레잉 반칙

한 팀이 계속해서 4회 볼을 플레이 하면 네번 접촉(Four Hits)의 반칙이 된다.

경기장 내에서 경기자가 볼을 플레이 하기 위해 자기 팀 경기자나 코트 바깥 물체의 도움을
받았다면 의지한 플레이(Assisted Hit)의 반칙이 된다.

볼을 치지 않고 볼을 잡는다던가 던진다면 캐치(CATCH)의 반칙이 된다.

한 경기자가 연속 볼을 두번 첩촉하거나 신체 여러 부분을 연속적으로 접촉했으면 더블히트
(Double Hit)의 반칙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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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네트를 통과하는 볼

상대편 코트로 보내지는 볼은 네트의 상단 허용 공간 내로 보내져야 한다. 공간은 네트 수직면의

부분으로 아래와 같이 구획된다.

밑으로는 네트상단 , 옆으로는 안테나와 그 상상 연장선 , 위로는 천정 외부 공간을 통하여

상대편의 프리죤을 완전히 혹은 부분적으로 통과된 볼은 다음의 경우에 자기편으로 되도록

플레이할 수 있다.

경기자가 상대편 코트를 밟지 않은 경우

플레이하여 되돌리는 볼이 코트의 외부공간으로부터 다시 자기편 코트로 되돌리는 경우 상대편 팀은

이러한 행위를 방해해서는 안된다.

2. 네트에 접촉된 볼

볼이 네트 위를 통과할 때 서비스를 제외하고 네트에 접촉해도 된다.

3. 네트의 볼

네트에 걸리는 볼은 서비스를 제외하고 팀의 3회 접촉 회수 내에서 플레이할 수 있다.

만약, 볼이 네트를 찢거나 늘어뜨리게 되면 그 랠리는 무효가 되고 다시 플레이 하여야 한다.
(예외:서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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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손이 네트를 넘었을 경우

블로커는 블로킹할 때 상대편 팀 플레이 공격 전이나 그 도중에 방해하지 않는 한 네트를 넘어
볼에 접촉할 수 있다.

경기자는 공격 후 그 손이 네트를 넘어도 볼과의 접촉이 자기편 경기 공간 내라면 무방하다.

2. 네트 아래의 침범

네트 아래로 상대편 공간에 침범했으나 상대편 플레이를 방해하지 않았다면 반칙이 안된다.

센터라인을 넘어 상대편 코트의 침범 발 또는 손의 어느 부분이라도 센터 라인 상에 조금이라도
놓여 있는 상태라면 상대편 코트에 약간 닿는 것은 반칙이 아니다.

신체의 다른 어떤 부분도 상대편 코트에 접촉은 금지된다.

경기자는 볼이 아웃 오브 플레이 후에는 상대편 코트에 들어갈 수 있다.

경기중 상대편 플레이에 방해가 되지 않는다면 상대편 코트의 프리죤에 들어갈 수 있다.

3. 터치 네트

선수가 경기중 그리고 경기 시도중 또는 경기를 방해하지 않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네트를
건드리는 것은 반칙이 아니다.

경기자가 볼을 플레이한 후 플레이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한 네트 외측의 지주나 로프 또는 다른
물체에 접촉할 수 있다.

볼이 네트에 쳐 넣어져 그 힘으로 상대 경기자에게 네트가 접촉되어지는 것은 반칙이 아니다.

4. 네트 부근에서의 경기자의 반칙

경기자가 상대편이 공격하기 전이나 공격하는 동안 상대편 공간 내의 볼을 터치할 때

경기자가 네트 밑으로 상대편 공간에 들어가서 상대편 플레이를 방해할 때

경기자가 상대편 코트로 들어갈 때

경기자가 볼을 플레이 하는 동작중이거나 네트 근처에서 볼을 플레이 할 때 네트나 안테나를
건드리는 경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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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라 함은 서비스죤에 위치하고 있는 우측 후위(BR) 경기자가 볼을 인 플레이 상태에 놓는 행위를 말한다.

1. 세트의 첫번째 서비스

제 1세트와 제 5 세트의 첫번째 서비스는 토스 결과 서비스권을 선택한 팀이 먼저 넣는다.

그 외의 세트는 이전의 세트에서 먼저 서비스 하지 않은 팀의 서비스로 시작된다.

2. 서비스의 순서

경기자들은 라인-업 용지에 기록되어있는 서비스 순서를 따라야 한다.

세트의 첫번째 서비스 후 서비스 할 경기자는 다음과 같이 결정한다.

서빙 팀이 랠리에 이겼을 경우 그 서비스를 한 경기자가 다시 서비스를 한다.

리시빙 팀이 랠리에 이겼을 경우그 서비스를 한 경기자가 다시 서비스를 한다. 리시빙 팀이 랠리에 이겼을 경우 리시빙 팀은 서비스권을 얻으며 경기자들은 위치를 이동하여 우측 전위 에서 우측 후위로 옮긴 경기자가 서비스를 한다.

3. 서비스의 허가

주심은 양 팀이 플레이할 준비가 되어 있는지와 서버가 볼을 갖고 서비스 존에 위치했는지를 파악한 후 서비스를 허가한다.

4. 서비스의 실행

볼은 공중에 토스되거나 또는 손으로 부터 떨어진 후 한손이나 팔로 쳐야 한다.

서비스를 치는 순간 또는 점프 서비스를 하기 위하여 점프했을 때 코트 (엔드라인 포함)나 서비 스죤 외측의 지면에 닿아서는 안된다. 서비스를 한 후 코트 내 또는 서비스죤 외측에 닿거나 착지해도 좋다.

서버는 주심이 서비스 허가 휘슬 후 8초 이내에 볼을 쳐야 한다.

주심의 휘슬 전에 서비스를 행하였을 경우 그 서비스는 무효가 되며 다시 해야 한다.

5. 스크린의 형성

서빙팀의 경기자들은 스크린을 형성하여 상대 팀에게 서어버나 볼의 진로를 보는 것을 방해해서는 안된다.

서빙팀의 경기자가 서비스를 행할 때, 개인이나 그룹으로 팔을 흔들거나, 프를 하거나 또는 옆으로 움직였을 경우 또는 날아가는 볼을 막기 위하여 그룹으로 서있는 경우 스크린을 형성한 것이다.

6.서어빙 반칙

다음의 경우 상대편이 아웃 오브 포지션의 반칙을 했다하더라도 서비스권을 넘겨 주어야 한다.

서버가 서비스 순서를 위반 했을 때

서비스를 바르게 실행하지 않았을 때

서비스 후의 반칙
볼이 정확히 쳐진 후(경기자가 아웃 오브 포지션이 아니면)다음의 경우에는 서비스 반칙이다.

볼이 서빙 팀의 경기자에 닿거나 네트의 수직면 위를 통과하지 않을 경우

볼이 네트에 닿을 경우

볼이 아웃될 경우

볼이 개인 또는 그룹 스크린 위를 통과할 경우

7. 서비스 후의 반칙과 위치 반칙

만약 서버가 서빙 반칙을 범하고(부적당한 실행,잘못된 로테이션 순서 등) 상대편이
아웃 오브 포지션의 반칙을 범했다면 서빙 반칙이 벌칙이 된다.

반면, 서비스의 실행이 잘 되었는데, 그 뒤를 이어 다른 반칙(터치네트,볼 아웃,스크린 등)이
있게 되면 상대편의 아웃 오브 포지션 반칙이 우선이 되며 벌칙이 주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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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공격

서비스와 블로킹을 제외하고 상대편 코트로 볼을 보내는 모든 동작을 공격이라고 한다.

공격할 때, 티핑은 허용되며, 잡거나 던져서는 안된다.

공격은 볼이 네트의 수직면을 완전히 통과한 순간 또는 상대편에 의해 볼이접촉되는 순간에 완료된다.

2. 공격제한

전위 경기자들은 자기편 플레이 공간 내에서라면 코트의 어느 높이에서라도 공격을 할 수 있다.

후위 경기자는 프론트 존 뒤에서 어떤 높이에서라도 공격을 할 수 있다.(초등 후위공격 불허)

도약 순간 한발 또는 두발이 어택 라인을 밟거나 넘어서는 안된다.

공격 후에는 프론트 존 내에 착지할 수 있다.

후위 경기자는 볼을 치는 순간 그 볼이 네트의 상단보다 낮은 위치에 있으면 프론트 존 내에서도 공격을 할 수 있다.

어떠한 경기자도 상대편 팀에서 서비스된 볼을 네트 상단보다 높은 위치에서나 프론트 존 내에서 공격할 수 없다.

3. 공격 반칙

상대편 팀의 플레이 공간 내에 있는 볼을 칠 때

경기자가 친 볼이 아웃되었을 때

후위 경기자가 네트의 상단보다 높은 위치에 있는 볼을 프론트 존 내에서 공격했을 때

상대편 팀에서 서비스된 볼을 네트 상단보다 높은 위치에서나 프론트 존 내에서 공격 했을 때

리베로가 경기지역안에서, 볼을 치는 순간에 네트의 상단보다 높은 지역에서 공격할 때

프론트 지역에서 리베로에 의하여 손가락으로 오버핸드 토스된 볼을 네트 상단보다 높은 곳에서
공격할 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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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블로킹이란

경기자가 네트에 접근하여 상대편으로부터 오는 볼을 막기위하여 네트 상단 위에서 저지하려는
행위이다. 전위 경기자만이 블로킹을 완료할 수 있다.

블로킹 시도 블로킹 시도는 경기자가 볼의 접촉없이 블로킹하려는 동작을 말한다.

블로킹 완료 블로킹은 볼이 블로커에 의해 접촉되었을 때 블로킹은 완료된다.

집단 블로킹 집단 블로킹은 서로 접근한 2, 3인의 경기자에 의해 행해지며 그 중 누구에게나
접촉 되었을 때 완료된다.

2. 블로킹 접촉

1인 또는 그 이상의 블로커에게 볼이 연속 접촉(빠르고 연속적인)하여도 한 동작에서 이루어졌을
경우는 허용 된다.

3. 상대편 공간에서의 블로킹 블로킹 할 때

경기자는 상대편 플레이를 방해하지 않는 한 네트 넘어로 두 손이나 두 팔을 내밀 수 있다.
다만 상대 경기자가 공격을 완료할 때까지는 네트 넘어 있는 볼을 터치하는 것은 허락되지 않는다.

4. 블로킹과 팀의 타구

블로킹은 팀의 1회의 접촉으로 계산하지 않는다. 즉, 블로킹 접촉후 상대편 코트로 볼을 보내기
위하여 3회 플레이 할 수 있다.

블로킹후 볼과의 첫번째 접촉은 블로킹 할 때 볼에 닿은 경기자를 포함하여 어떤 경기자라도
허용된다.

15.5 서비스 블로킹

상대편 서비스의 블로킹은 금지한다.

15.6 블로킹 반칙

블로커가 상대편 팀의 공격이 완료되기 전 또는 동시에 상대편 공간 내의 볼을 터치 했을 때

후위 경기자가 블로킹을 완료하거나 또는 완료한 블로킹에 참가했을 때

상대편 서비스 볼을 블로킹 했을 때

블로킹 한 볼이 아웃 되었을 때

블로커가 안테나 외측 상대편 공간에서 볼을 블로킹 했을 때

리베로가 블로킹을 완료 또는 시도하거나, 완료된 블로킹에 참가할 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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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규의 경기 중단은 타임 아웃과 경기자 교대이다.

1. 정규의 경기 중단 횟수

각 팀은 세트마다 2회의 타임아웃과 6회의 경기자 교대를 할 수 있다.

2. 경기 중단의 요구

경기의 중단은 감독 또는 경기 주장에 의해 요구할 수 있다. 볼이 아웃 오브 플레이되었을 때

또는 서비스를 위한 휘슬 전에 공식적인 핸드시그널로 요구 해야 한다.

각 세트의 경기 개시 전의 경기자 교대는 허가되며 그 교대는 그 세트의 정규 경기자 교대로

기록 된다.

3. 연속적인 경기 중단

1회 또는 2회의 타임 아웃 및 1회의 경기자 교대는 어느 팀에서나 경기의 재개없이 요구할 수 있다.

그러나, 동일 팀은 경기의 재개 없이 연속적인 경기자 교대는 허용되지 않는다. 2인 이상의 동시

경기자 교대는 같은 중단 중에 교대할 수 있다.

4. 타임 아웃과 테크니칼 타임 아웃


1회의 타임 아웃은 30초 간이다. FIVB 세계 그리고 공식경기에 있어서,타임 아웃은 다음과 같이
적용된다.

(a) 1~4 세트 중에 점수가 8점과 16점이 되었을 때 각각 90초간 2번의 테크니칼 타임 아웃이
자동적으로 적용된다.

(b) 최종 세트(5세트)의 경우,테크니칼 타임 아웃은 없고 세트당 각 팀은 30초간 2번의 정규
타임 아웃을 요구할 수 있다.

모든 타임아웃중에 플레이를 하고 있던 경기자는 그들의 벤취에 가까운 프리죤으로 가야한다.

5. 경기자교대

경기자 교대는 경기자 교대 지역 내에서 해야 한다.

경기자 교대는 기록 용지에 경기자 교대를 기록하고 경기자가 출입하는 데 필요한 시간만큼 중단 된다.

경기자 교대 요구시 교대 경기자들은 경기자 교대 지역 가까이에 서서 들어갈 준비를 해야 한다.

그렇지 않을 경우에, 경기자 교대는 인정되지 않고 그 팀에 경기 지연의 제재가 가해진다.

FIVB 세계 그리고 국제경기에 있어서는 경기자 교대를 신속히 하기 위해 번호판을 사용한다.

감독이 1인 이상의 경기자 교대를 하고자 할 때에는 그 수를 표시하면서 요청해야 한다.

이러한 경우 한 조씩 차례로 연속적으로 하여야 한다.

6. 부당한 요구

다음과 같은 중단의 요구는 부당하다.

랠리 중 또는 서비스 허가 휘슬 순간 또는 허가 휘슬 후에 경기 중단을 요구할 때

요구할 권리가 없는 팀 멤버가 경기 중단을 요구할 때

경기 재개 전에 동일 팀이 두번째 경기자 교대를 요구할 때

타임 아웃 및 경기자 교대의 허용 회수를 넘어 경기 중단을 요구할때

경기 지연이나 플레이에 영향을 끼치지 않는 부당한 요구는 동일 경기에서 반복되지 않으면 처벌되지 않고 거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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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부상

인 플레이 중에 중대한 사고가 발생 했을 경우 심판은 즉시 경기를 중단시키고 코트에 의료진을
보내도록 해야 한다. 그런 다음 랠리는 재개한다.

부상을 당한 경기자가 정규적이나 예외적인 경기자 교대를 하지 못할 경우 그 경기자에게 3분간의
회복을 위한 타임 아웃이 주어진다.

그러나 경기 중 동일 경기자에게 1회 이상 주어지지는 않는다. 그 후에도 회복되지 않으면 그 팀은
불완전한 팀으로 선언된다.

2. 외부의 방해

경기 진행중 외부의 방해가 있으면 플레이는 정지되어져야 한다. 그리고 랠리를 재개하여야 한다.

3. 중단의 연장

어떠한 예기치 못한 사정에 의하여 경기를 중단할 경우 주심과 주최자, 관리 위원회는 정상적인
상태를 되찾을 수 있는 방법을 결정해야 한다.

1회 혹은 여러 번의 중단이 합산하여 4시간을 초과하지 않으면, 경기가 동일 코트에 재개 된다면

중단된 세트는 같은 점수, 같은 경기자 위치에서 정상적으로 속행 된다.

이미 완료된 세트의 점수는 유효된다.

만일 경기가 다른 코트에서 재개될 경우에는 중단된 세트는 무효가 되며, 그 세트 개시 때의 동일한
스타팅 라인업으로 플레이를 재개한다. 이미 완료된 세트의 점수는 유효하다.

1회 혹은 여러번의 중단이 합산하여 4시간을 초과할 경우에는 그 경기는 처음부터 다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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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스포츠맨적인 행위

경기자들은 "배구 경기 규칙" 을 알고 준수하여야 한다.

경기자들은 스포츠맨적인 행위와 더불어 논쟁없이 심판들이 결정에 따라야 한다. 의문이 있을 경우,
경기 주장만이 해명을 요구할 수 있다.

경기자들은 심판들의 결정에 영향을 미치거나 자기 편이 저지른 반칙을 모면하기 위한 행위나 태도를 보여서는 안된다.

2. 페어 플레이


경기자들은 페어플레이 정신에 입각하여,심판들 뿐만 아니라 임원, 상대편, 팀 동료 및 관중에 대해
정중하고 예의바르게 행동하여야 한다.

경기중에 팀 경기자들 사이의 의사전달은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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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세트 간의 휴식시간

4세트와 5세트를 포함한 모든 세트간의 타임 아웃은 3분간이다.
이 시간에는 코트 의 교대와 경기 기록 용지에 양팀의 라인업을 기입하여야 한다.
FIVB 세계대회와 공식 경기에서는, 2세트와 3세트 사이에 의무적으로 10분간의 휴식시간이 주어진다.

2. 코트의 교대


최종 세트가 아니면 양 팀은 각 세트가 끝날 때마다 코트를 교대한다.
이 때에 다른 팀 멤버들도 벤치를 교대한다.

최종 세트에서 한 팀이 8점에 도달하면 현재와 같은 경기자 위치 그대로 지체없이 코트를 교대한다.
코트의 교대가 리드하는 팀이 8점에 도달하였는데도 이루어지지 않았을 경우에는 그것을 깨닫는
즉시 시행하여햐 한다. 스코어는 교대시의 점수를 유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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